`미투` 가해자 낙인 시도…이미지 타격 노려
나동연 시장 기소 여부ㆍ시점 초미의 관심사

더불어민주당 7명의 예비후보들이 지난 22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원팀 공동협약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김일권 예비후보가 협약문을 낭독했다. 이들 7명의 후보들 은 1차 컷오프로 4명에서 3명의 후보로 압축될 예정이다.
나동연 양산을당협위원장이 지난 21일 양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당원대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6ㆍ13지방선거가 7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진영마다 선거 진용을 꾸리며 본격 채비를 하고 있다. 또 출마자들 간에 음해성 흠집내기도 이뤄지고 있어 유권자들의 바른 판단이 어느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선거 90일 전부터 후보자들이 신문 광고 등에 출연할 수 없고 출판기념회도 금지된다. 이에따라 거리 선전전과 온라인 선전에 더욱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지난 21일 자유한국당이 양산갑 당원대회를 개최했다. 자유한국당은 기존 표밭을 다지고 신입 당원 모집 현수막도 붙이는 등 세력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양산문화예술회관에 모인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은 필승 구호를 외치며 폭발적인 호응을 보였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단상에서 "현직 단체장이 공당의 당협위원장직을 맡게 된 것이 사실상 처음 있는 일이다. 저를 하도 흠집내기 하는 분들이 많아서 말조심 해야 한다. 하고 싶은말 많지만 선거법을 조심해야해 여기까지 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우레같은 박수가 터져 나왔다. 윤영석 당협위원장부터 여성 비례대표 후보 정숙남, 최순희씨에 이르기까지 20여명의 현직 의원들과 후보들은 압도적 지지를 바라며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하기도 했다. 이날 축사를 한 이주영(자유한국당ㆍ마산합포) 국회의원은 현 정부의 개헌과 울산시청 압수수색을 비판했다. 그는 "미국 때문에 우리가 잘살게 됐는데 미국을 제국주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반미주의자들이 정권을 차지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튿날인 지난 22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시장후보 7명이 기자들 앞에 섰다. 최이교 후보가 공식 제안한 바 있는 원팀 구성이 이뤄졌다는 공동협약 기자회견이었다. 공정한 경선이 이뤄진다는 전제하에 후보 7명은 `나의 승리보다 우리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상 경선 후보자 명부에 이름을 올리기 전까지 무소속 출마도 가능해 원팀이 선언적 구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지방자치단체로 지방권력 교체의 절호의 기회이면서도 나동연 현직 시장의 3선 저지를 위한 7명의 후보들이 경선 과정의 자중지란으로 패배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시장 후보 캠프는 같은당 후보간에 비방과 흑색선전 오해를 받지 않도록 극도로 신경쓰는 분위기다. 언론매체들도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검증에 나서고 있다. 인터넷 매체 <프레시안>과 <경남매일>은 조문관 예비후보가 양산지역 유일의 영입 인재, 양산 최다 득표율 당선이라는 출판기념회 홍보내용이 논란을 빚고 있는 점을 보도했다. 이에 조 후보 캠프는 해명자료를 내고 인재영입 기자회견 사진을 제시하고 중앙 삼성 강서동이 양산으로 불리던 시절 이 지역만 놓고 보면 최다 득표가 맞다고 해명했다. 
 또 특정 후보를 성추행 가해자로 낙인찍는 소문도 무성해 유권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는 지역민영방송 <KNN>이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의심쩍인 성추행 고소도 있어서 또다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촉발됐다. 이 매체는 고발자와 피고발자를 밝히지 않고 미투 운동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실제 미투 운동은 피해자가 익명으로 숨지 않고 피해사실을 밝혀야 한다. 
 이 후보는 지난 3월초 A씨에게 고발 당했지만 네거티브 확산을 우려해 최대한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해당 후보 선거 사무실은 이에대해 "지난 6월달에 당원들끼리 산행 후 점심 식사자리에서 있었던 일인데 멀찌감치 떨어져 앉은 후보가 허벅지를 짚고 일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시에 여러 사람들이 성추행이 아니라는 증언을 해주고 있고 증거 사진도 제출했다. A씨가 사무실에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우리가 고발됐다"고 말했다. A씨와 그의 아버지는 본지의 취재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있다. 
 또 나동연 양산시장과 관련해서는 카드깡 의혹에 따른 기소 여부와 그 시점이 초미의 관심사가 돼 있다. 지역 일각에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선거 임박해 소환이 이뤄질 것이라는 근거없는 소문도 돌고 있다.
 양산선거관리위원회는 "인터넷의 익명성을 이용한 허위 비방이 음성적으로 이뤄지는데 단속을 강화하겠다. 정책 선거가 실종되는 원인이다. 내가 사는 지역을 바꿀 후보를 한번 더 살펴보고 가짜뉴스에 속지 않는 지혜로운 유권자들의 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