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금토지소유주협의회, 이달중 출범
부산대 유휴부지 개발 촉구

물금신도시 토지소유주들이 단체를 구성해 부산대 유휴부지 개발 촉구를 주장하고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물금신도시 발전 토지소유주협의회(회장 박영수, 이하 '물토협')는 이달 중에 창립총회를 열고 출범할 계획이라고 지난 13일 밝혔다.

아파트, 상가, 주택, 상가주택, 원룸 등 물금신도시 토지소유주로 구성된 물토협은 지난 8월부터 성명서 서명 및 회원가입을 통해 현재 약 450여 명의 회원을 모집했다고 전했다.

"양산 물금신도시를 '경남의 강남'으로 만들자"는 제목의 물토협의 성명서에서 이들은 "부산대는 병원과 대학단지를 제외한 54만㎡(16만여 평)에 실버 및 첨단 산학단지를 발표했지만 토지 개량화 등을 이유로 15년 넘게 흉물로 방치해 비산먼지, 쓰레기, 잡초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현재 주변은 상업지역 2만여 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둘러쌓여 물금신도시 발전과 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반쪽 신도시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평당 15만 원의 특혜를 받았지만 우리 회원들은 평당 수백에서 수천만 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분양을 받았다"면서 "하지만 유휴부지를 15년 넘게 방치함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우리 물토협 회원들이 입게 됐고, 현재 재산권 형성 및 경제 활성화는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음을 부산대, 양산시청, 경남도청에 알리겠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인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를 빠른 시일내 실행하고 그에 다른 일정 및 마스터 플랜을 제시할 것 ▲부산대가 평당 15만 원으로 매입한 부지를 일부 매각해 물토협 회원들에게 합당한 피해보상을 할 것 등을 촉구했다.

물토협은 "올해 말까지 회원을 5천 명 이상 모집해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부산대, 양산시청, 경남도청을 상대로 개발 지연 등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 보상 및 개발 촉구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영수 물토협 회장은 "물금신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부산대에 대해 조속한 답신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만약 이행하지 않을 시 부산대를 더 이상 믿고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해 법적 대응 및 촛불집회 등을 강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