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수 의원 불출마 분위기, 김 시장은 당선무효형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도 정치자금법 '재판'…인물난

양산 더불어민주당이 총체적인 위기 국면이다. 서형수 의원 불출마설이 기정사실화 된 분위기며 김일권 시장마저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았다.

경남에 노(盧)풍이 강한 김해지역을 제외하고 유일한 선출직 지역구 국회의원을 배출한 양산을에서 그의 불출마설은 자체만으로도 타격이라는 평가다.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올 연말까지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는 이상 총선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은 쉽게 예상된다.

지역의 한 민주당 관계자는 "가까스로 이룩한 정치지형이 재판 문제로 타격을 입고 있다. 돌파구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양산갑 이상열 지역위원장 권한대행 체제는 현재진행형이다. 송인배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복귀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게 팽배한 인식이다. 그러나 송 전 비서관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되면서 총선 출마 여부는 불투명하다. 

기존 양산 지역 인사들 중 잠룡들이 있지만 신선함은 주지 못하고 중량감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민주당 양산 갑이나 을이나 인물난에 시달리는 것은 마찬가지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이나 김영배 민정비서관 등의 PK차출설이 끊임없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반면 자유한국당 윤영석 의원은 맞수 송인배의 위기가 3선 가도에 반사이익을 주고 있다. 나동연 자유한국당 양산을 당협위원장의 셈법도 복잡해 질 수 밖에 없다. 김 시장의 최종심 판결은 선거비용 절감을 위해 총선 전에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 김 시장의 기사회생이냐, 보궐선거냐 어떠한 경우든 총선 후폭풍이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