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객실관리로 운영 효율성 높여
각종 특허로 기술력 인정 받아
글로벌시장까지 진출한 알짜 기업

올인원 객실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무선 키텍 시스템.

손바닥만한 액정화면에 모든 정보가 모인다. 이는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센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사물인터넷시대가 열린 것이다. 숙박업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무선기술과 접목한 기술주도형 벤처기업인 (주)제이드솔루션이 스타트업청년채용사업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영산대학교 세대융합 창업캠퍼스사업단 소속 입주기업 (주)제이드솔루션의 고재동 대표를 만나 제품 및 기업운영 전반과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올인원 객실관리 '무선 키텍'
제이드솔루션의 '무선 키텍시스템'은 숙박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숙박시설에 카드 키홀더와 컨트롤 박스 등이 각 객실에 설치해야하고 이를 프론트 데스크까지 이어주는 관로공사가 필요했다. 하지만 제이드솔루션의 객실관리시스템은 무선기술을 접목해 객실과 프론트데스크을 와이파이로 이어 실시간 객실관리를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배관공사가 필요 없어 설치 공사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투숙객의 체크인-아웃을 정확히 알 수 있어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 객실단말기에 액정을 장착해 간단한 터치조작만으로 주변 맛집 검색과 음식배달 등을  할 수 있고 외국인을 위한 언어 선택도 가능해 투숙객의 만족도를 높혔다.
고 대표는 "리조트나 호텔 등에서 공사비 절감과 편의성을 이유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객실의 실시간 상황과 예약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객실 및 매출관리에 용이하다"고 말했다.

 

제이드 솔루션의 고재동 대표.

각종 특허로 기술력 인정
제이드 솔루션은 '무선통신에 의한 호텔 객실관리시스템' 특허를 비롯한 관련 특허 7종을 갖고 있으며 ISO9001·14001인증과 KC인증·K-GLOBAL 300기업 인증·수출 유망중소기업에도 선정됐다.
또,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2018 벤처창업유공시상식'에서 지식서비스기업 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받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고 대표는 "레이크힐스 호텔, 영종도 겔러리84, 리얀월드 리조트 등 국내 대형 숙박업소와 전국 호텔, 팬션 등 숙박업소에서 꾸준히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
제이드 솔루션은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와 유럽에 진출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하노이 IT지원센터(과학정보통신기술부)에 입주했다. 또, 현지기업과 24만달러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그는 "동남아는 관광산업이 중심산업이므로 숙박업계의 전망이 밝다" 며"해외에서 우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 인건비 지원 기업에 큰 도움
작년 8월 영산대를 통해 스타트업을 알게 되었다는 그는 "인건비 지원은 벤처기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기기사와 디자인 인력을 스타트업을 통해 채용했다. 하지만 "성장하는 기업의 경우 늘 자금여력이 부족한데 급여를 선지급 후 3개월 후에 지원받다보니 급여지급부담이 있다"고 사업에 대해 말했다.

양산의 색을 가진 기업정책필요
양산의 기업지원정책에 대해 고 대표는 "양산의 기업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정책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산 기업정책들은 경남도 사업을 그대로 승계하는 정도에 그친다. 실제로 양산엔 이차보전제도정도 있는 실정이다. 이에 그는 "다양한 기업지원자금정책을 개발해 실제로 양산기업에 맞는 적절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