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조작`과 `관권 개입` 주장, 교육청과 용역업체 직권 남용 고발
찬성측, "양산 교육이 평준화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응원해달라 " 당부

고교평준화 추진소속회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백화진 고교평준화반대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산시 고교 평준화 추진에 관한 찬반 갈등이 심화되는 등 찬반 논란이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조짐이다.
 반대 측에서 여론 조작과 관권 개입을 주장하며 원천 무효를 주장하자 찬성 측에서는 공교육의 가치를 훼손한다며 맞서고 있다.
 양산시 고교평준화 반대위원회(위원장 백화진)는 4일 경남도의회와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 조작`과 `관권 개입`을 주장하며 교육청과 용역업체를 직권 남용 등의 혐의로 창원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지난 1일 타당도 조사 결과 발표에서 찬성 68.3%로 발표한 용역업체 조사 결과를 결코 신뢰할 수 없다"며 "타당도 조사에서 문구 조작을 통해 여론 조작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론이 공존하고 있는 가운데 공정한 중립에 있어야 할 도 교육청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평준화 찬성을 위해 움직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교육청은 모든 평준화 관련 업무를 중단하고, 수사 결과와 상관없이 여론 조작과 관권 개입에 대해 교육감 사과를 요구했다. 
 또한 남은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ㆍ시행하고, 교육청은 중립 의무를 지키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반면 양산 고교평준화 추진위원회도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타당성 조사 결과를 환영하며 반대 측 주장을 반박했다. 
 이들은 "이번 평준화 설문조사는 학생ㆍ학부모 1만 6806명이 참여해 표집에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했다"며 "그러나 일부 평준화 반대세력과 지역 사설학원은 공교육 가치를 끊임없이 흔들고 훼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이 교육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이자 어른들이 짊어질 숙제"라며 "양산 교육이 건강하게 평준화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응원해달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